엔카


매거진

통합검색


리뷰구매팁

[엔카구구] 올뉴 카니발 중고로 살때 꼭 살펴봐야 할 3가지 꿀팁

2022.03.21 차돌박이

 

▶ 대한민국 대표 아빠차 올뉴 카니발!

이세상에 부모마음~ 다같은 마음~ 아들딸이 잘되라고 행복하라고! 오늘도 가족의 안녕을 위해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아버지들! 모두들 꿈꾸는 '드림카'는 다르겠지만, 가장으로서 가족과 가계부 생각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손이 가게 되는 자동차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 대표 아빠차, 국내 유일의 '승용형 미니밴' 카니발입니다.

카니발은 1세대 때부터 크레도스, K5 등의 승용형 플랫폼을 사용하며 타 미니밴보다 안정적인 승차감을 선보였습니다. 그 덕분에 다자녀 가정이나 대가족이 활용할 '패밀리카'로는 넘사벽의 인기를 누려왔죠. 그 인기와 활용도를 반증하듯 중고차 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엔카닷컴에서 지난 2021년 3분기에 중고차 매물등록 정보를 분석해 본 결과 [올뉴 카니발]은 전체 차종 중 3위, 세단을 제외한 차종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여전히 많은 아빠들의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올뉴 카니발! 혹시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고민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알고 계셔야 할 맞춤형 꿀팁 3가지! 중고차 꿀팁 전서구 엔카구구가 전해드립니다.

▶ 1. 비밀번호 6977

많은 가족을 태우는 '패밀리카' 성격이 강한 올뉴 카니발을 선택할 때 가장 고민할 수밖에 없는 지점! 7인승과 9인승 중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까요? 진실의 문을 열리게 할 비밀번호는 '6977'입니다. '6'명이 탈거면 '9'인승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7'명이 탈 생각이라면 '7'인승이 속 편하다는 뜻입니다.

흔히 6명이 탈 경우를 상정할 경우, 2열 시트폭이 넓고 레그서포트가 있는 7인승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6명'이 탈 경우라면 9인승도 의외의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9인승의 경우 2-2-2-3 좌석배치가 되어있습니다.

3열까지 독립시트라 후열에 탑승하는 사람들 모두 암레스트에 팔을 걸치고 탈 수가 있고, 2열 시트가 조금 좁은 대신 시트 사이 공간이 충분해 3열 탑승객이 타고 내리기가 7인승보다 편합니다. 특히 차량 구매자가 개인사업자라면 소득수준에 따라 부가가치세 10% 환급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매력은 6명이 탑승한 9인승 올뉴 카니발은 버스전용차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한때 코로나 방역 이슈로 '버스전용도로 타는 카니발 = 6명 이상 탑승 = 사회적 거리두기 위반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기는 했지만, 현재 (22년 3월 기준) 사적모임이 6명까지 가능해지면서 '버스전용차로 9인승 카니발=방역지침 위반' 논란에서는 자유로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6명에 한명 더! 7명이 타게 될 경우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반대로 9인승을 먼저 생각할법도 합니다. 7인승에 7명을 꽉꽉 채우는 것 보다는 9인승에 7명이 타는 게 오히려 여유있지 않을까요? 네,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9인승 카니발은 2-2-2-3 좌석배열이 되어있습니다. 7명을 태우려면 4열의 3인승 싱킹시트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 경우 4열 레그룸이 좁아도 너무 좁아 편안한 탑승이 어렵습니다. 4열 탑승자뿐만 아니라, 4열 탑승자가 제대로 앉을만한 환경을 만들어주려면 2열과 3열 탑승자도 시트를 앞으로 당겨 4열 공간을 확보해줘야 하는데요, 결국 2열과 3열에 타는 4명 모두 모두 시트를 앞으로 바짝 당겨야하고, 그러고도 4열 탑승자도 영 편안하지 못한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또한 4열 싱킹시트를 펴고 사람이 앉게 되면 트렁크에 짐을 거의 싣지 못하게 됩니다.

7명이 탈 생각이라면 7인승을 이용하는 게 3열 3명이 어깨는 조금 부딪힐지언정, 그래도 다리 쭉 펴고 짐도 실으면서 '패밀리카'스럽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2. 마이너스 옵션 주의하기

올뉴 카니발 14년식 상위트림에는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마이너스 옵션'이 적용 가능했습니다. 바로 스마트 테일게이트를 빼고 50만원을 할인받는 옵션이었죠. 특히 짐을 싣고 내릴 일이 많은 카니발에서 유용할 수밖에 없는 기능인데요, '고급트림이니까 당연히 트렁크 자동으로 열리겠지~' 생각하다가 양손에 짐 가득 든 채 트렁크 앞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상위 트림이더라도 스마트 테일게이트 옵션이 들어가 있는지 다시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3. 공명음 살펴보기

(출처 : KBS '삼국지')

삼국지 좀 읽어보신 분이라면 '사공명주생중달'이라는 말을 아실 겁니다. '죽은 (제갈)공명이 산 (사마)중달을 쫓아냈다'는 고사입니다. 오장원 전투에서 위나라의 사마의가 촉나라의 제갈공명이 죽은 걸 눈치채고 총공격을 퍼부었지만 제갈공명을 닮은 나무 조각상을 실은 수레를 보고 공명이 살아있다고 착각해 퇴각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뒤늦게 자신이 낚였다는 것을 깨달은 사마의는 100년도 넘게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비웃음거리가 되었다며 땅을 치고 후회했다고 전해지는데요, 애당초 사마의가 수레의 공명을 유심히 살펴봤더라면 생기지 않았을 일화이죠. (덧붙여 사마의는 1500년 넘게 까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웬 삼국지 드립이냐고요? 바로 올뉴 카니발도 중고로 구매한 뒤 후회하지 않으려면 수레의 공명을 유심히 살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수레(車)의 공명(음)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올뉴 카니발은 출시 직후부터 꾸준히 엔진 공명음 이슈가 존재했는데요, 제조사에서 공식 조치를 취한 뒤에도 각 차량마다 공명음의 상태가 모두 제각각입니다. 이렇게 각 차량별로 공명음의 정도가 다른 건 물론, '공명음'이 그럭저럭 탈 만한 수준인지, 도저히 거슬려서 사용이 어려울 정도인지에 대한 기준도 차주 개개인마다 개인차가 심한 영역입니다. 물론 공명음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올뉴카니발 매물의 공명음 상태가 어떤지, 혹은 공명음이 내가 감당할 만한 수준인지 꼭 시운전을 통해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테그

전문가 평가

89.3
  • 90 파워트레인
  • 90 섀시 & 조종성
  • 85 승차감
  • 95 안전성
  • 95 최신 기술
  • 85 가격 & 실용성
  • 85 기타

차돌박이

shak@encar.com

차에 대한 소식을 즐겁게 전해드리는 차똘박...아니 차돌박이입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

목록

기자의 다른 작성글 보기

닫기
차돌박이 차돌박이 shak@encar.com
  • 222,222
  • 6522
  • 652
매매서비스
보험료조회